When is a Planet Not a Planet_행성의 정의를 역사를 통해 이해해보자 | 영어원서 리뷰

명왕성의 지위가 왜 내려가게 된거지? 행성에 대한 기준이 뭐길래? 그런데 명왕성만 지위가 탈환된 것이 아니라고? 역사적으로 그런 행성들이 몇 개 있었다고? 의 질문들에 대한 대답이 들어있어요. 유명한 과학자 뉴턴과 갈릴레오 등의 흥미로운 이야기는 덤이고요.
When is a Planet Not a Planet_행성의 정의를 역사를 통해 이해해보자 | 영어원서 리뷰

평가: 5/5

책 내용

평가: 4/5

난이도


48 pages
아동-성인
비소설
n/a
August 20, 2007
10 – 12 years

내용요약

명왕성의 지위가 왜 내려가게 된거지? 행성에 대한 기준이 뭐길래? 그런데 명왕성만 지위가 탈환된 것이 아니라고? 역사적으로 그런 행성들이 몇 개 있었다고? 의 질문들에 대한 대답이 들어있어요. 유명한 과학자 뉴턴과 갈릴레오 등의 흥미로운 이야기는 덤이고요.

난이도

양이 적은 그림책이 아닙니다. 비소설 그림책의 경우 대부분 소설 그림책보다 양이 많은데요. 그래도 우주 관련 이야기들은 사진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양이 적은 경우가 종종 있어요. 이 책은 사진도 들어가 있지만, 사진이 아주 조그마낳게 들어가 있는 페이지들도 더러 있고, 글씨체도 그림책에서 종종 보이는 큰 글씨체가 아니기 때문에 읽을 부분이 많아요.

전반적인 단어 난이도는 과학에 관심이 있고, 기본적인 우주관련 영어 단어(행성의 이름, 핵, 궤도, 혜성 등)를 알고 계시면 크게 힘든 부분은 없으셔요. 재밌게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기본 우주과학 단어를 모르시면 조금 힘드실 수도 있습니다.

기본 단어들을 접할 수 있는 양이 적은 책부터 시작해보세요.

스키마

내용

리뷰에도 내용이 좀 들어가 있어서 여기에는 신기한 부분에 관한 내용을 설명 드릴게요. 리뷰 내용과 내용 스키마 부분을 읽으시고 원서를 읽어보시면 같은 내용이 나오는 부분에서 훨씬 수월하게 읽어보실 수 있어요. 배경지식을 쌓는 겁니다.

1. 망원경이 실수로 발견된 발명품이라고 해요. 안경을 만드는 네덜란드 Hans Lippershey라는 분이 어느 날 두 렌즈를 곂쳐서 보니 돋보기 같은 효과가 발생하는 것을 발견하였고, 항상 두 팔을 벌려 들고 있기는 힘이 드니 원통형의 튜브 양 끝에 렌지를 붙여서 간이 망원경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네덜란드 군대에서는 이 발견을 이용해 스파이글래스라고 이름 붙인 도구를 위해서 넓은 바다에서 적 함선들을 발견하기 위해 사용했다고 하는데요. 그 유명한 갈릴레오 갈릴레이씨는 이 스파이 글래스를 손에 얻자, 바다가 아닌 하늘 위를 들여다보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2. 뉴턴이 나무에서 떨어지는 사과를 보고 중력에 대한 영감을 얻었다는 이야기는 다들 알고 계시죠? 그런데 그 이야기에 덧붙여지는 내용이 있어요. 중력이 맨 꼭대기에 달려 있는 사과까지 영향을 미친다면, 중력이 달까지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해봤다는 것이죠. 그래서 수학과 관찰을 통해 지구 뿐만 아니라 우주 상에 있는 행성, 항성, 달, 소행성, 혜성 등의 모든 물질들은 중력을 가진다고 가정을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중력이 그들을 궤도에 머물게 한다는 것도요.

형식

첫 행성의 발견부터 마지막 행성의 발견까지가 시간 순서대로 정리되어 있어요. 행성 별 특징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있고 난, 후에는 명왕성의 지위에 관한 이야기와 새로운 행성 Eris의 발견이 어떻게 행성 기준을 세우는 데 영향을 미쳤는 가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끝나기 전에는 Glossasry, 더 읽어보고 싶을 때 참고해볼 수 있는 자료에 대한 설명, 인덱스가 있습니다.

Review

몇 주 전에 Dwarf Planet(난쟁이 행성)에 관한 책을 읽고 명왕성 지위가 내려간 것에 대한 확인을 해보고 싶어서 이 영어원서를 읽게 되었어요. 그 내용만 있을 줄 알았는데, to my surprise, 다른 내용들도 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더 재미 있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행성이 어느 기준으로 행성이고, 행성이 아닌가에 대해 언급하기 위해 아주 초기에 사람들이 행성들을 발견하기 시작한 때부터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하나, 둘 우리가 익히 아는 행성들을 밤하늘에서 발견하게 되죠. 지금은 행성으로 치부되지 않는 행성들이 왜 그 때는 행성으로 취급이 되었고, 왜 더 이상 행성이 아닌 지에 관한 이야기도 나옵니다. 명왕성에게만 이런 일이 있었던 것은 아니라고 하네요.

정말 좋았던 점은, <Dwarf planet>에도 행성이 되기 위한 조건이 똑같이 나왔지만 그냥 조건만 나열하고 넘어갔다면, 이 원서에서는 역사에 대한 설명을 통해 왜 그렇게 조건이 형성되었어야 했는 지에 관한 이야기까지 들어 있었어요. 그런 의미에서 <Dwarf planet>은 난쟁이 행성이 무슨 뜻인지 그 주제만 빠르게 읽고 넘어가고 싶으면 읽어볼 책이고, 조금 더 포괄적인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 책을 추천해요. 책에 나온 부분을 설명해드리면서 예를 들어 볼게요.

2005년에 공식 발견 발표를 통해 Elis라는 행성이 우리에게 알려졌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Elis가 10번째 태양계 행성이 되는걸까? 하고 궁금해 했죠. 그러다보니, 행성에 대한 조건이 필요했던 거예요. 뭐가 행성이고 뭐가 행성이 아닌 지. 그래서 2006년 행성의 정의를 발표하게 됩니다.(2006년에나 들어서 조건이 형성됬다니 엄청 가까운 최근 일이죠?) 그러면서 같은 날 명왕성의 지위도 내려가게 되었고요. 이미 명왕성의 지위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했었어요. 태양계 행성들의 형성 과정을 보면, 태양에서 가까운 행성들은 돌으로 구성되어 있고, 먼 행성들은 가스로 구성되어 있는데 명왕성은 이상하게 가장 멀리 떨어져 있으면서도 돌으로 구성되어 있고, 그의 궤도조차 다른 행성들과 같은 평면에 있지 않았거든요. 이러한 이유로 이미 의견이 상이했기 때문에 행성의 기준이 정해지면서 명왕성에 대한 공식적인 의견이 재정립됬습니다. 이런 뒷이야기와 역사흐름의 이야기, 명왕성의 지위에 대해 의견이 분분했던 이유에 대한 과학적인 설명들이 잘 되어 있어요. ‘그냥 그렇구나’하고 넘어가는 책이 아니라 ‘이게 이렇게 되서 이렇게 됬고 그래서 이렇게 되었구나’ 이해 할 수 있는 백과사전 같은 책입니다.

내용 자체가 너무 좋기 때문에 아동-성인 모두 추천드려요. 아동의 경우는 난이도가 어려울 수 있으니, 수준을 꼭 고려해주세요.


*protoplanetary disk는 우리 태양계의 원시 Nebula 우주구름으로부터 생성되었는데요. 우주 구름 가운데에 태양이 생성되었고, 태양의 주위를 나머지 네불라가 돌면서 디스크 모양이 되었죠. 이를 protoplanetary disk라고 부른다고 해요. 논리적으로 생각해보자면 그 디스크의 평면이 태양계에 있는 행성들의 궤도평면과 같지 않나 싶습니다. 그런데 명왕성은 그 궤도평면에 속하는 궤도를 가지고 있지 않았고요.

Glossary

8preface머리말
10heresy교회의 정설에 대해 다른 의견을 갖는 것
17tinge엷은 색깔, 약간 붉은 기가 돈다 할 때 그 ‘기’
21abiding지속되는
23terrestrial지구같은(여기서는 지구같은 구성을 가지고 있는; 돌로 구성되어 있고 등)
27oblong길쭉한 타원형
31strife언쟁
31discord다툼

Elaine Scott
Elaine Scott
미니북
미니북

안녕하세요 커뮤니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Articles: 63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