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할로윈의 모든 것
-할로윈의 유래, 이름 어원, 할로윈 코스튬 유래-
ISSUE 10. 25. 2022
Last Updated 10.25.2022
다가오는 10월 31일은 할로윈인데요. 할로윈을 맞아 할로윈 이름의 유래와 할로윈은 왜 오싹한 분위기인지, 코스튬은 어디서 시작됐는지 알아볼게요.
1. 할로윈 이름의 유래
8세기 경 교황 그레고리 3세가 모든 saints(성인들)을 기리기 위해 11월 1일을 All saints day로 제정하게 되었어요. 한국어로는 모든 성인의 날이라는 뜻입니다. 이 All saints day는 또한 All hallows day라고도 불렸는데요. 10월 31일은 그 전 날으로 크리스마스 전날을 크리스마스 ‘이브’라고 부르듯이 all-Hallows Eve로 불렸고, 결국 Halloween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성인을 기리는데 왜 할로윈하면 음침한 분위기냐구요? 이는 다른 축제와 관련이 있는데요, 아래서 알아볼게요!
2. 할로윈은 왜 음침하지?
할로윈은 기원 전부터 존재했던 켈트(Celts)족의 샴하인(Samhain: 영어발음은 사-윈)이라고 불리는 축제에서 유래했어요. 켈트족은 지금의 아일랜드나 영국 이 쪽에 주거하던 민족인데요. 이 민족의 한 해의 시작은 11월 1일이었어요. 풍요의 여름과 추수가 끝나고 암흑, 즉 겨울이 시작되는 날을 의미했죠. 켈트족은 이 새로운 해가 시작되는 날 밤에는 삶과 죽음의 경계가 흐려지면서 영혼들이 지구로 돌아온다고 믿었어요. 그래서 새해가 시작되기 전날 밤 즉 10월 31일부터 11월 1일 동이 틀 때까지 샴하인 축제를 열었습니다. 이 때문에 10월 31일 할로윈은 영혼들이 나오는 날이라고 믿어서 음침한 분위기, 무서운 분위기가 있는 것이죠.
3. 코스튬의 유래
돌아온 영혼들은 작물을 회손시키고 문제를 야기한다고 믿기도 했지만, 이들의 존재들이 Druids들()이 미래에 대한 예측을 하는 것을 더 쉽게 해준다고 믿기도 했어요. 이 때는 겨울에 사람이 죽는 것도 흔한 때였기 때문에 이들의 예언이 마음의 평안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죠. 이 이벤트를 위해 Druids는 큰 장작불을 지펴서 켈트족의 신들을 위해 작물과 동물들을 불태워 제물로 바쳤어요. 이 행사가 일어나는 동안 영혼이 방해하면 안되겠죠? 행사가 일어나는 도중 활보하는 영혼들이 본인들을 내버려 둘 수 있도록 속임수의 일종으로 켈트족은 동물의 머리나 털을 입었는데요. 이게 코스튬의 유래가 되었습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아래 하트 꾹~
인스타그램: @readenglishbook
유튜브: 헝거게임 나도 원서로 읽을 수 있다! | Hunger Game | 영어 원서 수업 –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