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House on Mango Street_각종 상을 휩쓸고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작가의 영어원서 | 더 하우스 온 망고 스트릿


평가: 4/5

책 내용

평가: 2.5/5

난이도


110 pages
청소년-성인
소설
870L
April 3, 1991
청소년

내용요약

어린 에스페란자 코데로라고 불리는 어린 라틴계 소녀는 시카고에서 살아요. 이 소녀는 가난한 가족들과 함께 살면서 볼품 없는 집에서 사는 설움과 자신의 집을 갖기를 갈망하죠. 작가의 자전적인 소설인 이 원서는 빈민가의 이 소녀가 살아가면서 일어나는 다양한 일들 담겨져 있어요. 때로는 밝고 때로는 어두운 그런 이야기가 담겨있죠. 9년의 세월 동안 마음에 그린 집을 찾아가는 한 소녀의 성장기를 이 소설로 읽어보세요.

난이도

영어 단어 자체는 초급이나 입문정도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어요. 그렇지만 책 자체의 난이도는 쉽지 않습니다. 작가님이 원래 시인 출신이기 때문에, 소설이지만 시적인 표현들이 많이 들어 있어요. 단어를 다 알더라도, 가볍게 이해할 수 없는 문장이 많아요.

이 원서는 얇아서 금방 읽어보실 수는 있겠지만, 영어공부를 위해서 이 책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내용에 흥미가 있다는 분만 읽어 보세요. 왜냐하면, 시적허용같은 표현들도 있고 내용 자체가 직접적으로 서술하기 보다는, 암시적으로 추론해내야 하는 부분들도 있어서 이해하기가 어려울 수 있어요. 내용에 흥미가 있어서 읽어보고 싶으신 분들은 한글판을 먼저 읽고 읽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하지만, 영어공부만을 위해서 읽으시려는 분들은 다른 책으로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키마

내용

맥시코계 미국인 소녀가 가난하게 살아가면서 그 동네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그려져 있습니다.

내용을 읽으실 때 링크에 걸려있는 지도를 참고해보세요.

형식

처음 시작에 아무 곳이나 펼쳐서 읽어도 내용이해에 방해가 되지 않는 책, 굳이 순서대로 읽지 않아도 좋을 책을 만들고 싶었다는 작가님의 말씀이 나옵니다. 그 말씀 대로 챕터가 자잘하게 나뉘어져 있고, 각 챕터마다 내용의 이어짐은 크지 않습니다. 조금의 이어짐은 있을 수 있으나, 꼭 알아야 내용 이해가 되고 이런 부분은 없어요.

앞에 작가님이 자신을 설명하는 부분이 책의 상당량을 차지 합니다. 그래도 읽어보시는 것이 전반적인 이해에 더 도움이 되요.

Review

영어원서 표지가 이뻐서 굉장히 밝은 호빗같은 스토리일 거라고 생각을 했어요. 내용도 쉽게 그리고 가볍게 읽어보는 내용일 줄 알았죠. 그런데 속았네요? 하하… 전반적으로 어렵고, 어두운 분위기의 원서에요. 특히 어려울 수 있는 요소 중 하나의 이유는 히스패닉 문화를 한국에서 접하기도 힘들고, 그 분들과 가까운 곳에서 지내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내용이 조금 힘들 수 있어요. 아무래도 사람 사는 것은 다 비슷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내용 이해에 힘든 점은 없겠지만, 가끔 나오는 스패니쉬 단어들과 전혀 다른 환경에서 사는 내용으로 인해 완벽한 이해는 조금 힘드시지 않을까 해요. 저의 경우도 그러했고요.

그래도 덕분에, 미국에 사는 히스패닉분들의 삶을 엿볼 수 있었어요. 미국에 사는 저에게도 거리가 먼 주제이었거든요. 가난한 히스패닉 이민자분들 고충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죠.

이 원서의 특징적인 부분은, 가난 속에서 살아가는 히스패닉 이민자의 현실을 아이의 시선으로 잘 표현을 했다는 점이에요. 가난한 동네에서 살면서 그 동네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모습들, 성추행과 성폭행, 폭행에 대한 내용까지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한 어린 아이로서의 시선들이 인상 깊었어요. 개인적으로 애들이 읽기에는 너무 어두운 내용의 책이 아닌가 싶기도 해요. 미국 몇몇 학교에서도 성폭행에 대한 내용 때문에 학교 커리큘럼에서 실제로 금지되기도 했다고 하네요.…그렇지만 이런 내용에도 불구하고 높은 문학성으로 몇몇 학교나 대학교에서 애용하는 문학제재이죠. 위에 말씀드린 선정적인 부분이 엄청나게 적나라하게 나오는 건 아니고, 직접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추론할 수 있게 나와요.

작가님이 시인 출신이다 보니 전체적인 내용 이나 묘사들이 잘 되있어서 나는 영어 리딩 실력이 어느정도 완성이 되었고, 교양을 쌓으려 문학적인 작품을 하나 읽어보고 싶다. 혹은 미국의 히스패닉 이민자들의 생활이 궁금하다. 이러신 분들은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자극요소

폭행, 성폭행, 성추행

Glossary

xii  fern양치식물
xiitrousseauthe clothes, household linen, and other belongings collected by a bride for her marriage.
xiiiscuff(표면이) 쓸리다
xiiifurnace보일러같은 heating system
xivsavor(음식이나 음료를) 감미롭게 즐기다
xivboogie빠른 팝이나 락 음악에 맞춰 추는 춤
xivlapel아래 사진 참고. 정장이나 자켓 따위의 접힌 깃
xviisuccinct간결한
xviipliant휘기 쉬운
xixsoiree저녁에 열리는 파티; (주로 사교활동을 위해 개인 주거지에서 열리는)
xxicampyabsurdly exaggerated, artificial, or affected in a usually humorous way
xxiiiapprentice인턴
xxvigranaries곡식 저장고
xxvisilos대형 저장고
xxviinimbus후광

Main                                                            

6barrettes막대모양 헤어핀
21Slant경사
22jut돌출
25lamppost가로등 기둥
 pleated주름진
36cumulus구름의 종류; 적운
39tamale멕시칸 음식; 간이 된 고기를 옥수수전분 도우로 두르고 옥수수 껍질로 감싸 찌는 음식
40salamander도롱뇽
40scab딱지
47wad뭉치, 다발
71somersault 공중제비돌기
87bum게으른 사람
109trudge터벅터벅 걷다

<strong>Sandra Cisneros</strong>
Sandra Cisneros

시카고에서 1954년에 태어난 그녀는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작가이자 시인입니다. 각 종 상을 휩쓸기도 했죠.

미니북
미니북

안녕하세요 영어원서 블로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Articles: 83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